반지하 단점 정리 및 해결방법 입니다. 사실 단점은 너무나 많은데요. 하지만, 그 단점을 커버 하는게 가격입니다. 동일평수 시세대비 30~50% 정도 저렴하죠. 바로 이런 점 때문에 반지하가 거주의 고려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반지하 단점 정리 및 해결방법
같은 반지하라도 관리가 어느정도 됐냐에 따라 갭차이가 큰데요. 아래는 일반적인 단점을 나열합니다.
- 습기 : 집 전체가 어깨정도 높이까지 지하로 묻혀 있기 때문에 일정하게 습합니다. 장마철, 눈비 올 때가 특히 심한데요. 이 때는 제습기 가동, 환기를 자주해서 해결합니다.
- 보안 : 지상 1층에 창문이 노출되기 때문에 방범에 특히 신경써야 하는데요. 방범창을 달거나 새콤을 달아 방범을 강화합니다.
- 침수 : 지상층보다 더 낮은 지하이기 때문에 집으로 물이 들어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집수정 & 차수판 을 설치하여 예방합니다.
- 배수 : 변기 물이나 씽크대 물이 지상층 보다 낮은 위치라면 물이 잘 안내려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제가 실제로 반지하 사고 팔면서 경험해 본바로는 일반적인 문제는 아니니 크게 걱정안해도 됩니다.
- 벌레 : 집상태가 정말 안좋다면 곰팡이 뿐만 아니라 벌레도 자주 나오는데요. 이 부분은 환기를 자주하면서 집 내부를 자주 소독해줘야합니다.
- 밝기 : 대체로 어둡습니다. 남향 집의 경우에는 좀 덜한데요. 그렇기 때문에 밝은 조명을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그렇다면 장점은 무엇이 있을 까요? 가장 큰 것은 앞서 적은 것처럼 매우 저렴한 가격입니다.
- 저렴 : 동일평수 대비 40~50% 전월세 매매가 싸다.
- 시원함과 따뜻함 : 지하이기 때문에 겨울철에는 좀 더 따뜻하고, 여름철에는 좀 더 시원합니다.
- 접근성 : 반 계단만 내려오면 되기 때문에 계단을 오르내리는데 무릎이 안좋거나 몸이 불편한 사람에게 적합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