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관리 자격증 종류 와 추천 입니다. 아파트 뿐만아니라 병원 건물 시설관리에 필요한 자격증인데요. 대표적으로 전기기능사, 전기기사, 전기산업기사, 소방안전관리자 특급, 1급, 2급, 3급 등이 있습니다.
시설관리 자격증 종류 와 추천
자격증도 좋지만, 시설관리 채용시장에서는 경력이 8할 이상입니다. 아무리 자격증이 많다고 하더라도 무경력이면 잘 안뽑아 주려고 합니다.
이유는 최저임금 급등으로 인건비가 많이 오른 상태에서 직원 수를 줄이고 그 줄인 인원에 월급을 더 얹혀 주어 관리비를 절감 하는게 현재 트렌드라서 그렇습니다.
인원 수를 줄이고 줄여서 일당백을 할 수 있는 직원을 뽑아 관리하는게 좀 더 관리비 절감할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에서 자격증 보다는 경력이 상당한 비중을 차지 한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그래도 자격증이 중요한 이유는, 의무사항으로 자격요건을 갖춘 인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 관리소장 - 주택관리사보 필수
- 관리과장, 전기과장 - 전기기사, 전기산업기사 필수(수변전선임 필수)
- 기전주임, 기전반장, 기전기사(소방안전관리자 특급, 1급, 2급, 3급 필수)
이런 이유에서 경력 + 자격증만 있다면 시설관리 채용시장에서 폭넓게 선택 할수가 있는게 장점입니다. 아파트가 대다수 이며, 상가, 오피스텔, 병원, 건물등 왠만한 시설관리 직종에 포함됩니다. 근무지마다 위 조건은 약간씩 다를 수 있으미 감안해야합니다.
전기기능사(남자)
- 처음 시설관리 일을 한다면 전기기능사를 갖고 있는게 좋습니다.
- 왜냐하면 전기기사, 전기산업기사 취득 발판이 됩니다.
- 다만, 해당 자격증이 없어도 2인1조, 3인1조 무경력 + 무자격증 으로 시작할수가 있습니다.
- 해당 직책은 기전주임, 기전기사, 기전주임 이며 연봉은 3500~4300만원 입니다.
- 대부분 격일제 근무입니다. 그외 3교대 or 일근직 근무도 합니다.
전기기사, 전기산업기사(남자)
- 시설관리직의 중견 자리 이며 관리소장 바로 밑으로 왠만한 업무를 총괄합니다.
- 직책은 관리과장, 전기과장이며 전기기사, 전기산업기사 필수 입니다.
- 내 이름으로 수변전 전기시설 안전관리자를 선임해야 하기 때문에 책임이 막중합니다.
- 연봉은 4000~5000만원 입니다.
- 대부분 일근직 근무입니다. 주5일 9시 출근 6시 퇴근 이며, 그외 격일제 과장도 있습니다.
소방안전관리자 특급, 1급, 2급, 3급 (남자 여자 가능)
- 특급, 1급 은 수당이 작게는 10만원 많게는 30만원 까지 붙습니다.
- 특급, 1급은 안전관리자로 선임되는데, 대부분 기전주임이 합니다. 간혹가다 경리대리가 하는경우도 있습니다.
- 나머지 2급, 3급은 보조자로 기전반장, 기사(간혹 경리대리)
- 직책은 기전주임, 반장, 기사 이며, 연봉은 3500~4300만원 입니다.
- 격일제 근무입니다.
주택관리사보(남자 여자 가능)
- 관리소장 업무를 봅니다. 최근에는 여자를 더 선호하는 아파트 단지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 시설관리 업무에 끝판왕이라고 볼수가 있습니다. 그만큼 책임이 막중합니다.
- 주택관리사보 전문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 무경력 신입도 소형 아파트 단지에서 일할수가 있습니다.
- 일근직 근무며, 주 5일 9시 출근 6시 퇴근입니다.
- 연봉은 5000~6000만원 입니다.
시설관리 일이 처음이라면 무경력 + 무자격으로 일할 수 있는 일부터 하면서 경력을 쌓아나가며 자격증을 따는 것을 추천합니다. 본인 하기 나름이겠지만 주택관리사보 를 따고 관리소장 까지 한다면 나이 60 먹고도 꾸준히 할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 남자는 기전기사, 반장 부터 시작해서 전기기사 or 주택관리사 취득을 목표로 틈나는대로 공부하여 내 몸값을 올립니다.
- 여자는 경리부터 시작하여, 주택관리사 취득을 목표로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