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전기과장 전기안전관리대행 하는일 비교 차이점 정리 입니다. 결론은 본인 성향에 맞게 선택을 하면 된다 입니다. 둘 다 초고압 전기 안전관리자 업무를 수행하는데, 실제 초고압 전기를 직접적으로 만질일은 없습니다.
아파트 전기과장 전기안전관리대행 하는일 비교 차이점 정리
잘못 알려진게 초고압 전기를 만진다고 해서 매우 위험하다고 하는데요. 실제 그렇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안전보호구도 착용하고, 대부분 업무가 간접적으로 측정하고 관리 하는일입니다. 실제 고장이 났을 때는 해당 전문업체에 맡겨 수리를 합니다.
전기공사 면허를 갖고 있는 외부 전문 업체가 수리를 합니다. 그러니 너무 걱정 안해도 됩니다.
1. 아파트 전기과장
전기기사, 전기산업기사 취득후 처음에는 무경력으로도 소규모 아파트에 일을 할수가 있습니다. 1000키로 미만이라 전기기사의 경우에는 바로 선임걸수가 있어 관리과장으로 근무 할수가 있습니다.
- 주5일 or 격일 근무 세전 연봉 4000~5000만원
- 소방1급, 특급은 겸임이 안됩니다.
주로 하는일은 소소한 전기일들을 포함하여 다양한 민원처리 업무를 맡습니다. 1000세대 이상의 경우에는 과장 밑에 기전주임, 반장, 기사등 이 공구 잡고 일을합니다. 대단지의 경우에는 분업화가 잘되어 있기 때문에 관리과장은 공구 안잡습니다. 오히려 큰 단지일 수록 좀 더 편하게 근무 가능합니다.
소규모 단지는 왠만한거는 다 해야하지만, 민원이 적고 조용해서 자기시간을 많이 갖고 싶은 분들은 작은 단지가 더 좋을 수가 있습니다.
2. 전기안전관리대행
여러 수용가를 돌아 다녀야 하는데요. 평균 한 지역을 담당하거나 많게는 50군데 정도 됩니다. 이렇게 된다면 기름값 30만원정도 나오고요. 회사차 혹은 자차로 움직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 근무 시간 따로 없고, 본인 스케줄에 맞춰 수용가 돌아다니면서 근무
- 세전 연봉 4000~4500만원
수용가를 본인 스케줄에 맞게끔 돌아다니면 되기 때문에 한 일주일동안 빡세게 전부 끝내고 난 후 나머지 시간을 본인이 가져 간다면 시간면에서는 아파트 관리과장 보다 나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근무시간이 일정하지가 않아 비상 걸렸을 경우에는 해당 단지로 급하게 가야하니 규칙적인 출퇴근이 좋다 하시는 분들은 아파트 관리과장이 나을 수가 있습니다.
정리를 하자면,
둘 다 초고압 전기 를 직접적으로 다루지 않고, 간접적으로 유지관리 업무를 한다 입니다. 근무 방식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본인 성향에 맞춰 선택을 하면 된다 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