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세 입주청소 퇴실청소 2가지 상황 정리 입니다. 입주 할 때 월세 집이 지저분해서 임차인이 했다면 퇴실청소는 본인이 안해도 되고 다음 입주인이 합니다. 반대로 입주청소가 되어 있다면, 나갈 때 세입자가 청소해줘야 합니다.
- 다만, 동네 거래관행, 계약에 따라 달라지니 유의해야합니다.
- 이유는 임대물의 원상회복 때문에 그렇습니다.
- 임차인은 계약만료로 인해 임대물 원상 태 그대로 반환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월세 입주청소 퇴실청소
위와 같은 사항을 집주인과 세입자 간의 약속을 해놓거나, 계약서에 명기해놓으면 고민할 필요가 없는데요. 왜냐하면 약속한대로 계약서에 쓰여진대로 이행을 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 하지만, 집을 알아본다는게 여간 신경을 많이 쓰는게 아닙니다. 그렇기에 깜밖할 수도 있습니다.
- 대개 이런 경우에는 부동산 중개인이 둘 간 중재하여 어떻다라고 알려주는데요.
- 또 그렇지 않은 부동산도 있기 때문에 이런 상황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럴 때는, 아래 두 가지 상황으로 정리해 볼수가 있습니다.
1. 입주 전 집이 깔끔한 상태
이 때도 아래처럼 두 가지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업체에서 입주청소를 했느냐 아니면 집주인이 손수 대충 한거냐에 따라 다른데요.
- 입주청소 업체가 한 경우
- 확인방법 : 싱크대, 샤워 수전, 변기, 샷시 창틀, 신발장 싱크대 내부등등
- 임차인은 입주 할 때는 그냥 입주 하고 나갈 때 업체에 퇴실청소를 맡깁니다.
- 집주인이 한 경우
- 업체보다는 지저분 합니다.
- 곳곳에 묵은 때나 색이 바랜 곳이 있고 치우지 않은 쓰레기가 군데군데 보입니다.
- 임차인이 입주 할 때와 비슷한 수준으로 퇴실청소 해주면 됩니다.
- 청소 전후가 비슷해야 하니 향후 분쟁을 막기위해서라도 다양한 내부 사진촬영을 합니다.
- 입주 할 때 부터 여기는 지저분 했고 안지워졌다 라는 증거를 남겨놔야 향후 집주인과 분쟁을 막을 수가 있습니다.
2. 입주 전 집이 지저분 한 경우
이 때는 내가 업체를 맡기든, 내가 하든간에 내 선택에 따라 청소를 진행합니다. 퇴실 할 때는 안해도 됩니다. 왜냐하면 처음 입주할 때 부터 청소가 안되어 지저분 했기 때문입니다.
- 다만, 처음부터 이랬다라는 증거를 많이 남겨놓아야 하기 때문에 지저분 한 부분을 사진 찍어 둡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