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경매정보/경매대출정리

경락잔금대출 한도와 이율 한방에 알아보는 법

by 이사장의주식투자 2022. 5. 5.

경매 입찰 전에 한 가지 중요한 일은 입찰하려는 물건의 대출이 얼마나 나오는지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그래야 향후 낙찰받았을 때 총 투자금과 수리비가 산정이 되기 때문입니다. 해당 입찰 물건지의 은행에 직접 전화로 물어보는 방법과 대출상담사를 통해서 한도와 이율을 알아보는 방법 두 가지가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해당 방법에 대해서 적어보겠습니다.

 

이 방법은 실제 제가 경매투자 7년동안 해오면서 지속적으로 경낙 잔금대출 막힘없이 진행했던 방법이니 잘 따라서 하시면 분명 경매 투자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테니 끝까지 천천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경낙 잔금대출 한도, 이율 알아보기

첫 번째 방법, 대출상담사 통해서 알아보기

해당 방법은 대출상담사를 통해서 알아보는 방법인데요. 기존에 경매투자로 몇 건했던 분들은 아마도 알고 지낸 대출 상담사 분들이 있을 겁니다. 그러면 친분이 있으니 쉽게 물어봐서 한도와 이율을 대략적으로 알 수는 있습니다. 상담사의 제한적인 지역 활동 때문에 어떤 지역의 물건은 또 못 알아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아마도 경낙잔금대출 알아보는 사람들은 전부 처음이거나 이제 막 경매투자를 해보려고 대출을 알아보는 경우인데요. 그럴 때 해당 방법을 사용하면 됩니다.

 

입찰 물건 법원에 찾아가 대출상담사 명함을 받아온다

입찰 보기전 한 달이나 보름 전 미리 해당 법원에 찾아갑니다. 경매사건이 진행되는 날 찾아가야 합니다. 가서 대출상담사의 명함을 받아오거나 안 바쁘면 직접 사건번호를 불러주고 한도와 이율을 알아보면 됩니다. 정말 쉽습니다. 이때 물어볼 때도 무작정 물어보는 것보다는 구체적인 본인의 신용과 자산, 부채 등을 알려주면 좀 더 정확한 한도와 이율이 나오는데요.

 

몇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말그대로 대출상담사이기 때문에 실제 한도와 이율을 듣고 나서 막상 대출받으려고 은행 가서 자서를 한다 치면 한도와 이율이 높아지거나 대출이 아예 안 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반드시 지켜야 할 주의사항도 있고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차차 적어 내려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누가 대출상담사 인가?

법원에 수많은 사람들이 있는데 누가 대출상담사인지 어떻게 아냐? 라고 반문하실 수 있는데. 매우 쉽습니다. 경매사건이 진행되는 문 앞에서 명함이랑 볼펜을 들고 있는 분들이 대부분 대출상담사입니다. 대출 알아본다고 명함 달라고 하면 친절하게 웃으면서 명함 잘 줍니다. 이분들의 명함을 받아 들고 집에 가서 천천히 전화로 물어보면 친절하게 잘 알려줍니다.

 

물어볼 때는 애매하게 물어보지 말고 본인의 소득(연봉), 기대출, 신용등급, 사건번호를 아주 자세히 알려줘야 대출상담사가 은행에 알아볼 때 오류가 없습니다. 간혹가다 본인의 기대출을 안 알려주고, 본인 신용등급이 나쁜데도 안 알려주고 그랬다가 나중에 해당 문제로 은행에서 최종 대출승인이 안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러니 반드시 구체적으로 알려줘야 합니다.

 

두 번째 방법, 입찰 물건 인근 은행에 직접 물어보기

해당 방법은 앞서 대출상담사에게 물어봤던 방법보다 훨씬 정확합니다. 이유는 대출상담사도 고객정보 알아내어 은행에 전달해야 하는데 이때 정보전달에 실수가 있을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대출상담사를 거치지 않고 직접 은행에 본인이 물어본다면 보다 정확한 한도와 이율을 알아낼 수가 있는 것이죠.

 

대출상담사한테 물어보는 것보다 해당 방법이 좋은 점은 전화로 물어보기 대문에 해당 물건지에 직접 안 가도 된다는 점이 가장 좋습니다. 입찰 물건이 수도권에 있고, 본인도 수도권에 있다면 시간이 얼마 안 걸리니 금방 갈 수도 있지만 입찰 물건이 지방에 있다면 월차나 휴가를 쓰고 하루 날 잡고 가야 한다는 것이죠. 이점이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합니다.

 

제2 금융권 위주로 알아본다

알아볼 때 주로 신협, 단위농협, 새마을금고, 축협 등 제2 금융권으로 알아보는 게 빠릅니다. 1 금융권들은 잘 안 해주고 해 주더라도 한도가 매우 낮아 대출받으나 마나 인곳도 많습니다.

 

카카오, 네이버 지도를 활용한다

은행 전화번호는 카카오 지도나 네이버 지도를 활용하면 됩니다. 지도 검색할 때 해당물건지 + 은행명 입력하면 검색 결과에 수두룩하게 나옵니다. 예를 들어, 서울 성수동 경매물건 입찰이라고 한다면 검색어에 서울 성수동 신협이라고 검색합니다.

 

낙찰받고 오세요!!

간혹 가다 불친절하게 은행에서 낙찰받고 오라고 하면 알았다고 하고 다른 은행에 전화 문의하면 됩니다. 널린 게 은행인데 한 군데 목 메일 필요가 없습니다.

경락잔금대출 알아보는 방법! 글이 아닌 영상으로 보러 가기

2020.10.03 - [부동산 경매정보] - 상가 분할임대로 상가 가치를 올려보자!

대박 월세 4천만 원 월세 - 다가구 경매
대박! 공실상가 낙찰받고 일어난 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