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 차량 단점과 연비 총 정리 입니다. 과거와 달리 힘이 딸린다 겨울철 시동이 안걸린다 등등 은 전부 옛날 말이 되었고요. 실제 제가 5년정도 타보니 연비도 그렇게 나쁘지 않고요. 다만, 일반차량에 비해 보혐료가 약 20~30% 정도 비쌉니다.
LPG 차량 단점과 연비 총 정리
과거 15~10년 전만해도 LPG 차량은 폭발되냐 마냐 등 다양한 논란거리가 있었는데요. 실제 제가 5~6년정도 타보니 전부 옛날 말이었습니다.
1. 단점
유일한 단점은 트렁크 공간이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휘발유나 디젤차량과 달리 LPG 연료통이 트렁크에 있다보니 공간이 부족한것이 사실입니다. 트렁크 공간 절반 정도를 LPG가스통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연비가 나쁘다?
휘발유 차량에 비해 1~2키로 정도 연비 효율성이 떨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휘발유 가격 절반 수준 정도인 LPG 가격을 생각한다면 단점이 아닙니다.
실제 YF쏘나타 LPG 기준으로 연비는 도심 8~9키로 정도 나오, 고속도로 정속주행의 경우에는 11~13키로 정도로 잘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비교라면 휘발류 차량도 디젤에 비해 연비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 연비가 떨어진다라고 단정 짓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겨울철 시동이 안걸린다?
차량의 장기간 방치로 인해 배터리 방전을 제외하고는 여태 6년정도 타면서 시동이 한 번에 제대로 안걸린 적이 없습니다. 겨울철이든 여름철이든 배터리 관리만 잘해놓으면 시동은 잘 걸리는 편입니다.
차량 장기간 방치를 한다면 아예 배터리 선을 빼놓거나 최소한 일주일에 한번은 30분정도 시동을 켜놓는게 좋습니다.
일반 차량도 겨울에 장기간 방치한다면 배터리가 방전될 것입니다.
주유소가 적다?
한번 길가에 나가보시면 그렇게 적지 않습니다. 일반주유소가 가다가 2곳 정도 있다면 그 중간에 꼭 LPG 주유소가 있습니다. 그러니 지방으로 장거리 움직인다고 해서 중간에 연료 떨어질 걱정은 안해도 됩니다. 휴게소에도 잘 보면 LPG 주유소는 꼭있습니다.
가스통 폭발 위험이 있다?
뉴스에 LPG 차량 폭발 사고 보신적 있으신가요? 저도 없습니다. 오히려 일반차량과 전기차화재만 뉴스를 통해 많이 봤을 뿐입니다. 멀쩡한 차량이 갑자기 폭발할일이 없습니다. 실제 6년정도 가스차량 운영하면서 실내로 가스가 유입되거나 폭발경험을 한적도 없습니다.
유일한 단점은 비싼 보험료
과거에는 그렇게 보험료가 비싸지가 않았는데요. 일반사람도 LPG차량을 구입할 수가 있게 되면서 보험료가 많이 올랐습니다. 제가 갖고 있는 벤츠는 보험료가 32만원대인데, 오히려 국산 쏘나타 가스차량이 47만원 입니다. 거의 30% 정도 비쌉니다.
공용주차장 주차료 50% 할인
승용 LPG(SUV제외)는 저공해 차량 등록 을 하게 되면 전국 모든 공영 주차장 주차료 절반값으로 할인되는데요. 이게 은근 꿀 혜택입니다. 이런 부분 때문에 유지비가 적게 들어가는 게 최대 장점입니다.
결론
실제 제가 타보니 일반 휘발유나 디젤차량에 비해 유지비가 거의 절반도 안되는 수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렴하게 10년정도 탈 생각이라면 가스차량도 좋아보입니다.
특히나 이제 막 운전을 배워서 중고차를 구입해봐야겠다 하시는 분들, 장거리 출퇴근용 차량 등 이라면 적극 가스차량 권해드립니다.
댓글